항저우에서 출발하는 항저우-치앙마이 비행기를 타기 위해 아침 일찍이 근처 기차역으로 향했다. 지금 살고 있는 도시에는 공항이 없어 근처 가장 가까운 공항인 항저우로 출발지를 정했다. 항공편 수속 시간을 감안한 2시간과 집-기차역, 기차역-항저우역, 항저우역-항저우 공항 이동시간을 고려해 비행기 출발 시간 전 약 4-5시간 일찍 집을 나섰다.

항저우는 일반 기차역과 고속철역이 각각 따로 존재한다. 아무래도 최근에 생긴 고속철역이 일반 기차역에 비해 역의 환경이 월등히 나을 거라는 상상이 된다. 도착한 항저우 역은 김해공항 보다는 확실히, 인천 공항 과는 비슷한 규모로 넓고 깊다. 출구로 쏟아져 나오는 인파에 섞여 넓은 공간으로 나와보면 좌우를 아무리 둘러보아도 내가 가야할 곳 갈피를 잡기 어렵다. 천장에 무수히 많은 방향 표시판을 보더라도 출구만 동서남북으로 4방향에 각 방향에서도. 동1, 동2..등등 문이 수없이 많다. 출구가 많다보니 출구 주변의 택시 정류장, 버스 정류장, 지하철 입구에 대한 설명도 덩달아 수 없다.

표지판 이라는 것이 하나를 택해 그 방향으로 나아가다 보면 이어지는 설명이 있어야 걸음 걸음 내딛는 길에 초조함이 없건만 이건 걷다보면 전혀 다른 방향을 가르키는 표지판들이 새로 나타나니 내가 과연 옳게 가고 있는건지 자꾸만 걱정이 된다. 역의 크기가 좀 크면 다시 돌아오고 반대로 내지르면 되건만 역의 크기도 어마무시할 뿐만 아니라 목적지에 다다르기 전까지는 좀체 내 선택이 맞는것 인지 알기 힘들다. 어찌 됬든 한 방향을 택해 부지런히 걸어 끝자락에 닿으면 목적했던 도착지에 닿는 경우는 보통 없다. 예상했던 결과다.

왔던 길을 곧장 반대로 돌아가다 보면 항저우역을 가로지르는 골프카트를 만나게 된다. 잠시 크기와 모양을 가늠해 가격을 빠르게 예상해 본다. 기차역, 공항처럼 제한된 공간에서 행해지는 서비스는 대개 터무니 없는 가격으로 이뤄지지만 이미 꽤 긴거리를 걸었고 더이상 체력 낭비도 하고싶지 않아 우선 올라탔다. 목적지인 공항버스를 타는곳으로 가는 게 맞는지 확인하는 것도 잊지 않는다. 실내에서 움직이는 차량이다 보니 당연 전기차다. 소음하나 없이 광활한 역 내를 미끄러져 간다. 요금은 없다. 비록 무료지만 주변의 뚜벅이들에게 미안한 마음과 묘한 우월감이 교차한다.

역 내 양끝지점을 목적지로 달린다. 도중하차시에는 '샤처 下车‘ 라고 외친다.

목적지였던 공항버스 승차장에 도착한다. 항저우역-항저우공항 요금은 한사람당 약 20위안 이었던 것 같다. 확실히 기억은 나지 않는다. 중국 대륙을 관통하고 있는 즈푸바오, 웨이신과 같은 모바일 결제는 지원되지 않는다. 오직 현금만 받는다. 그러고 보니 대부분의 공항버스같은 특수한 버스들은 현금만 가능했다. 공항버스로 항저우 공항 까지는 약 30분 정도가 걸린다. 이후 몇번더 시간을 달리해 타보았으나 보통 20-30분이 걸린다. 지하철, 중국판 우버, 일반 버스 등 좀더 저렴하게 갈 수 있는 방법들은 있겠으나 요금이 절대 아깝지 않을 만큼 쾌적하다. 저녁에는 불도 꺼준다.

도착한 공항에서는 입구부터 간단한 짐 검사가 있다. 대략 3-8명 정도를 한 팀으로 묶은 다음 줄을 세운 후 검은 옷을 입은 검사원이 작은 솜이 달린 쇠막대로 들고온 짐을 한번씩 톡톡 두드린다. 백팩, 핸드백, 힙색, 캐리어 가리지 않는다. 톡톡 두드린 솜을 투표소처럼 생긴 간이 사무실로 들고가 간단한 테스트를 거친 후 문제가 없으면 해당 팀을 공항으로 입장 시킨다.

항저우 공항 탑승 지역의 면세점은 자세히 둘러보지 않았지만 몇몇 주류, 화장품 등의 물건들과 투미, 몽블랑 같은 브랜드 매장이 있다. 직원들은 친절하지도 바빠보이지도 않는다. 몽블랑 매장을 지나 구석에는 뜨거운 물이 나오는 식수대와 정수기, 화장실이 있다. 비행기에 탑승 전에는 의자 3개가 나란히 붙은 벤치에서 앉아 기다릴수 있다. 다행히도 좌석 사이에 팔걸이 같은 건 없고 때때로 지치면 누울수 있다. 아마 전기 콘센트가 있는 곳도 있을거 같다.

첫날 숙소였던 게스트 하우스, 1박에 두명기준 만원. 새벽에는 큰 바퀴벌레가 나타난다.

보통 항저우-치앙마이 노선은 밤 11시즘 늦게 출발하여 새벽 2-3시 전후에 도착한다. 새벽에 도착한 치앙마이 공항은 환전소, 유심판매소, 편의점, 식당 어느것 하나 영업을 하는 곳이 없다. 공항내의 공항 택시 사무실은 영업을 하지만 가격이 꽤나 비싸다. 우버, 그랩보다 약 2배 정도 비쌌다. 가까운거리도 최소 400바트는 지불해야 한다. 새벽에 아닌 저녁정도 즘에는 조금 가격이 낮았다. 치앙마이 공항은 입국장도, 출국장도 크기가 작다. 특히 출국장은 약 15명 정도 되는 인원이 앉을 수 있는 의자가 있으나 보통 태국 현지인들이 앉거나 누워있다. 갓 새벽 비행기에서 내려 어벙벙한 상태의 여행객이 앉을 자리는 없었다. 이전 여행에서 쓰다 남은 태국 바트가 조금 있었으니 망정이지 대책없이 환전하나 없이 새벽에 치앙마이에 도착하면 꽤나 막막할 것이다. 비싸지만 어쩔 수 없이 공항택시를 타고 첫번째 숙소였던 2인 1박 만원인 게스트 하우스로 향한다.

새벽에는 데스크를 운영하지 않지만 부디 새벽에 도착하는 우리도 이용할 수 있게 조치를 해달라고 한달여 전에 메일로 연락을 했었다. 도착한 게스트 하우스의 입구에는 쪽지와 열쇠가 있는 위치가 메모 되어 있었다. 장장 10시간여 만에 치앙마이에 도착했다. 수건이 없어 샤워는 꿈도 꾸지 못하고 간단하게 양치와 세수만 한 후 잠자리에 들었다. 커튼으로 구분되는 2층침대가 꽤나 아늑하다. 머리 맡에는 2개의 장치를 이용할 수 있는 전기 콘센트가 있고 그 위로 옆으로 두뼘정도 되는 크기의 열쇠 달린 사물함이 있다. 이곳에 지갑, 여권등 귀중품을 보관 할 수 있다. 다리 맡에 지고온 큰 가방들을 두어도 크게 불편하지 않을 만큼의 공간과 약 190cm정도의 매트리스가 잇다. 침대의 바닥에는 장기 여행자들이 사놓은 커다란 10L 세븐일레븐 생수통이 있다.